얼마전 사용하던 농협카드를 분실해서 재발급을 받았습니다.
저처럼 사용하던 카드를 분실했다거나, 유효기간 만료로 인해 재발급 받으서야 하는 분들 많으시죠.
농협카드 재발급 받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분실 후 재발급
농협카드를 사용하시다가 분실하셨을 때에는 반드시 분실신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분실신고는 농협카드 홈페이지 (My NH > 분실신고 > 신용/체크카드 분실신고) 나 농협카드 고객센터 (1644-4000 (1-1번 선택/24시간 가능)에서가능합니다.
자세한 신고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바랍니다.
[정보/정보] - 농협카드 분실신고 빠르게 하는방법 알려드릴게요
도난신고 후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같은 카드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재발급 신청시 구카드는 무효처리되며, 재발급신청을 한 상태에서 분실된 카드를 찾으셨다고 하더라도 기존카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한마디로 재발급신청하기전에 잃어버린 카드를 찾았다면 분실신고해제를 하면 되지만, 이미 재발급신청을 했다면 신규발급된 카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훼손으로 인한 재발급
카드를 사용하다보면 여러 사건에 의해서 훼손이 될때가 많은데요. 특히 마그네틱이 훼손되서 CD기에서 안읽혀 지거나, 결제할때마다 몇번씩 다시 긁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더라고요. 저의 경우는 어느 단말기에선 결제가 되지 않아서 참 난감했던 적이 있는데요. 방금전까지 사용하던 카드였는데, 왜 그곳에선 결제가 안된건지..현금이 없었다면 참 민망한 상황이 벌어질뻔 했죠. 이런경우 훼손으로 인한 재발급도 가능합니다.
훼손으로 재발급 받게 되면 새로 발급받은 카드를 최초로 사용하는 시점에 구카드가 무효처리됩니다. 만일 새로운 카드를 받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구카드를 60일까지는 사용이 가능하며 이후엔 무효처리 됩니다.
유효기간 만료 갱신 재발급
유효기간 만료로 인한 경우엔 자동으로 갱신되어 재발급 되는데요. 이런경우는 보통 카드사나 해당은행에서 먼저 연락을 하거나 강제로 보내줍니다. 사용안하신다면 수취거부 하시면 되고요, 사용하실 거라면 갱신재발급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갱신발급이 되었을 경우 구 카드는 새로 발급된 카드를 사용하는 시점에 무효처리 됩니다. 새로 발급된 카드를 사용하지 않으셨다면, 유효기간 말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이런저런 경우로 카드를 재발급 받게 되면 참으로 번거로운일이 많은데요.
새로 신청하는것도 일이지만, 카드번호, 유효기간등이 전부 변경되어서 자동으로 결제등록 해놓은 정보들도 다 바꿔주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저도 한번 재발급 받았다가 인터넷쇼핑에 연결해놓은 카드들이 온통 먹통이 되서, 재등록하느라 애먹은 기억이 있는데요. 이런저런 번거로운일들이 많으니, 재발급은 받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야겠네요.